본문 바로가기
자기 성장/공부법

글쓰기, 논술 - 학원 안보내고 집에서 초등학교 글쓰기 교육하는 방법 2

by 굿메신저 2019. 4. 25.

지난 시간에는 초등학교 5학년 제 아들의 학교 글쓰기 숙제에 

어떻게 이 방법으로 글을 쓰는지 알기 쉽게 설명했습니다.

 

2019/04/04 - [40대 아재 유튜버] - 글쓰기, 논술 - 학원 안보내고 집에서 초등학교 글쓰기 교육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여러분을 응원하는 굿메신저입니다.

오늘은 초등학교 글쓰기 2번째 시간으로

지난 시간에 말씀드린 5줄 글쓰기 방법을

실제 초등학생이 적용해서 쓴 글을 소개하겠습니다.

5줄 글쓰기 방법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첫줄은 글의 주제에 관한 자신의 의견, 생각을 씁니다.

두번째, 세번째, 네번째는 왜 이렇게 생각하는지 근거를 씁니다.

마지막줄은 이런 이유로 나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이렇게 마무리하면 됩니다.

지난주에 제 딸이 저에게 이런 말을 했습니다.

"아빠~ 학교에서 선생님이 저보고 글을 잘쓴데요." 

"네가 쓴 글을 아빠에게 좀 보여줄래?"

그래서 7, 8편정도 쓴 글을 봤는데, 저는 내심 좀 놀랐습니다.

제가 아들에게는 글쓰는 방법을 직접 지도했는데

딸한테는 그렇지 않았거든요.

그런데 옆에서 오빠에게 가르치는 것을 듣고 그대로 따라해서 글을 쓴거에요.

어떤 내용을 썼는지 한번 읽어 드리겠습니다.

글 주제가 '내가 만약에 친구가 없어진다면' 쉬운 주제는 아니지요.

내가 만약에 친구가 없어진다면 이런 기분이 들 것입니다.

첫째, 외로울 것 입니다. 저는 옆반인 ㅇ반에 3학년부터

정말 친하게 지냈던 ㅇㅇㅇ아이가 있습니다.

매일 등굣길에 만나 가고, 방과 후에 거의 매일 노는 아이가 있습니다.

그 아이가 없어져도 외로울 것 같은데,

친구가 다 없어지면 정말정말 외로울 것 입니다.

둘째, 홀가분 할 것 같습니다. 이유는 내가 싫어하는 친구나

귀찮아하는 친구도 없어질 것 같기 때문입니다.

셋째, 슬플 것 같습니다. 친구들이 나를 싫어하게 된다면

저도 모르게 슬퍼질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 그런 일이 없어서 잘 모르겠지만 슬플 것 같습니다.

따라서 만약 친구가 없어진다면 외롭고, 홀가분하고, 슬플 것 같습니다.

정확하게 5줄 글쓰기 틀안에 들어가 있습니다.

아직 초등학교 4학년이다보니 지도가 필요합니다.

특히 세번째 이유는 글 주제에서 벗어났지요?

이런 부분하고 아직 중간중간 글흐름을 매끄럽게 하는 것은

연습이 필요해 보입니다.

그래서 딸하고 이야기를 해서 

글을 어떻게 고치면 좀 더 나아질까 지도할 예정인데요.

먼저 세번째 이유가 글의 주제에서 논점에서 벗어났으니까

다른 이유를 애기하라고. 어떤 부분이 (주제와) 안맞는다

이야기해 주고 바꾸는 식으로 지도해 줄 것이고

아직 글 흐름이 매끄럽지 않은 부분이 있는데

이런 것은 처음부터 너무 자세하게 지도하면

받아들이기 힘드니까 큰 부분만...

이 글을 보는 순간 첫째, 둘째, 셋째 이런 표현도 좋지만

이런 표현도 있다고 가르쳐주고 싶어요.

첫째 대신 먼저, 둘째 대신 다음으로, 셋째 대신 마지막으로

이런 표현도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그런데 주목할 것은 이렇게 글쓰는 틀만 가르쳐줬을 뿐인데도

논리적인 글을 쉽게 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5줄 글쓰기의 위력이기도 하구요. 지난번 말씀드렸지만,

이것을 그대로 영어로 옮기면 훌륭한 영어 에세이 한편이 됩니다.

이정도 수준이면, 4학년정도면, 꽤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좀 더 지도한다면 더 발전할 것 같습니다.

문제는 아들인데, 아들이 쓴 글은 제가 보여달라고 하는데도

아직 안보여주고 있어요.

제 생각은 아마 동생이 쓴 글보다 못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아들의 글도 입수하는데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쓰기 연습은 초등학교 고학년 정도되면 바로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논리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나이기도 하고

점점 학년이 올라가다 보면, 중학교, 고등학교 진학하다 보면

따로 글쓰기 연습할 시간이 많이 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글쓰기에 관한 것은 몇 편 더 올릴 예정입니다.

부모님들이 집에서 우리 아이들에게 직접 지도할만한 그런 수준, 

그렇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내용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다른 큰 출판사나 전문적으로 

초등학생 글쓰는 것을 가르쳐 주는 영상을 몇 편 봤는데요.

큰 틀로 보면 제가 말씀드린 5줄 글쓰기에서 벗어나지 않습니다.

물론 시나 소설 같은 인문학 글쓰기는 예외가 되겠지요.

여러분 생각은 어떠신지요?

더 좋은 방법이나 궁금한 것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이나 메일주시면 

함께 생각하고 더 좋은 방법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내용은 아래 영상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글쓰기 #논술 #초등학교글쓰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