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 성장/자기계발

돈, 외모, 좋은 스펙을 다 합친 것보다 행복에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은?

by 굿메신저 2020. 5. 19.

안녕하세요~ 여러분을 응원하고 지지하는 굿메신저입니다.

오늘은 행복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무엇인지에 관한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사람들은 평소에 행복을 잘 모르고 살아갑니다.

누군가가 여러분에게 

 

'지금 행복하세요?'
'얼마나 행복하십니까?'라고 질문을 했을 때에야

 

'내가 얼마나 행복하지?' 생각한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어떤 기준을 가지고 판단한 후에 대답합니다.

 

 

이 기준이 될 수 있는 것은 돈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 얼마나 좋은 스펙을 가지고 있고 외모는 어떤지, 좋은 인간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이런 것들이 될 수 있는데요.

방금 말씀드린 이런 여건 중에서 전체 행복을 100으로 봤을 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이것들 중에 없다입니다.

돈이나 화려한 스펙, 외모가 차지하는 비율은 고작 10% 밖에 되지 않습니다.

돈 하나가 10%가 아니라 이것들을 다 합친 게 10%만 차지하고요.

 

 

오히려 여가생활 이라든가 일상생활의 소소한 것들이 차지하는 비율이 40%입니다.

 

더 놀라운 것은 나머지 50%를 차지하는 것은 단 한 가지 요소라는 것입니다.

그것은 바로 유전입니다.

 


정확하게 말씀드리면 유전적으로 타고난 성격이 행복의 50%를 결정한다는 것입니다.


행복은 타고난다는 이야기지요.

이건 이렇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누가 봐도 모든 것을 다 갖추고 있는 사람이 있는데 정작 본인은 삶에 만족을 느끼지 못하고 불행하다고 느끼면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고요.

저 사람은 가진 것도 없고 별 볼 일 없는 사람인데 삶의 만족도가 높고 행복을 누리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즉, 부자라고 다 행복한 게 아니고 반대로 가난하다고 다 불행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죠.

성격은 환경이 바뀌거나 시간이 오래 지나도 잘 변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성격은 타고난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어떻게 해 볼 수 없겠네요?'라는 질문이 있을 수 있는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행복을 위한 성격을 개선하는 방법이 대표적으로 3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좋은 인간관계, 대인관계를 맺는 것입니다.


사실 외향적인 성격은 이것에 있어서 분명히 유리한 게 있어요.

내성적인 분들은 폭넓은 대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보다 자신과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소수의 사람이라도 그런 인간관계를 만들도록 노력한다면 외향적인 사람 못지않게 충분히 삶의 만족도,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적절한 스트레스 해소법을 알고 있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스트레스가 쌓였을 때 음악 및 영화감상, 운동, 취미활동 여행 등을 통해서 적절한 스트레스 푸는 방법이 있어야 된다는 거고요.

 

세 번째는 자기감정조절 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입니다.


사소한 일에도 마음의 상처를 많이 받거나 우울하고 부정적인 감정이 오래가는 분들은 특히 이런 분들이 노력해야 되는데요.

전문가와 상담을 하거나 명상, 종교활동을 통해서 자기 감정 조절하는 방법을 터득하면 됩니다.

이런 노력을 했을 때 분명히 타고난 성격을 많이 개선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40%를 차지하는 소소한 것과 10% 차지하는 것을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40%를 차지하는 요소입니다.

사람들은 흔히 행복을 위해서는 굵직굵직한 사건이 있거나 많은 돈을 벌어서 언제든지 원하는 것을 사고 즐길 수 있어야 가능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연구조사 결과에 의하면 돈으로 행복을 사는 것은 처음엔 올라갔다가 얼마 유지하지 못하고 원상회복된다고 합니다.

 

오히려 행복은 정말로 사소한 것들에서 더 큰 영향을 받는데요.

예를 들면 이런 거예요.

출퇴근 시간의 교통 체증, 친구들과 수다, 맛있는 거 먹으러 가는 거, 여가활동 이런 것들이 굵직한 사건이나 돈을 많이 버는 것보다 훨씬 더 큰 영향을 준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기가 진짜로 행복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이 있는데 자기의 마음을 쏟는 무언가 빠질 것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게 연예가 될 수 있고요.
취미활동, 여가 활동 혹은 자기의 천직을 찾는 게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지금 삶이 만족스럽지 못하고 행복해지고 싶다면 마음 쏟을 수 있는 것들을 꼭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분명히 지금보다 삶의 만족도, 행복도는 올라갑니다.

그러면 나머지 10%를 차지하는 것들은 왜 이렇게 영향이 별로 없는 것일까요?

먼저, 돈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게 세 가지 이유 때문에 영향도가 별로 높지 않은데요.

첫 번째 사람의 욕망은 끝이 없습니다.

돈으로 뭔가 할 수 있으면 행복이 올라가고 쭉 유지될 것 같지만 그건 순간이란 거예요. 얼마 가지 못 한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서 20평 아파트에 살던 사람이 30평 아파트로 이사 갔을 때 처음에는 어느 순간까지는 굉장히 행복합니다.

집에 들어오는 것만으로도 좋고 정말 남 부러울 것 없는 거 같아 보이지만 그것은 기껏해야 몇 달 안 간다는 것이지요.

곧 30평 아파트 삶에 익숙해 지거나 다른 더 넓은 (아프트에 사는) 사람들과의 비교를 통해서 자기 행복이 그렇게 오래가지 않는다는 것이죠.

방금 말씀드린 비교가 돈이 행복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두 번째 요소이기도합니다.

실직한 사람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가 있는데요.

자기가 실직했는데 주변 사람이나 같은 동네 사람들이 역시 실직했다고 하면 거기에 안심을 하고 위안을 얻는다고 합니다.

반면에 자신만 실직을 했을 경우에는 그 사람은 정말 큰 불행을 느낀다고 합니다.

똑같이 실직한 사실은 변함이 없지만 느끼는 행복은 주변 비교를 통해서 크게 차이가 난다는 것이죠.

마지막 세 번째 이유는 돈 자체가 우리의 행복을 결정하지 않습니다.

돈은 벌 때 행복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서 행복을 결정한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쓰는 기준이 있는데요.

 

이 기준은 맛있는 거 사 먹을 수 있고, 좋아하는 사람과의 만남을 가질 수 있고 자기 여가 생활을 즐기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한 달에 500만 원 버는 사람이 있고 1억을 버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 두 사람은 자기가 번 돈으로 앞서 말씀드린 것들을 얼마든지 누리며 살아가는 사람들입니다.

그렇다면 두 사람의 행복도는 차이가 안 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날카로운 분들은

'그러면 이 조건, 여건을 만족하지 못하면 돈 때문에 행복을 느끼지 못하겠네요?'

네~ 사실 그렇습니다.

의식주에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는 사람들은 분명히 돈이 행복을 결정하는 큰 요소가 될 수 있는데요.

말씀드리고 싶은 요지는 어느 정도 조건이 충족만 된다면 돈은 행복에 그리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잘생긴 외모는 어떨까요?

외모가 행복에 영향을 주는 변별력은 고작 1% 정도라고 합니다.

아니, 그런데 이상하죠?
분명히 외모가 잘났으면 그로부터 받는 혜택이 있을 거예요.

주변 사람들이 좀 더 친절하게 대한다든가 면접을 볼 때도 이왕이면 외모가 잘난 사람이 더 좋은 점수를 받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좋은 외모가 강점이 되는 것은 분명한 사실인데요.

그런데 좀 깊게 생각해 보겠습니다.
행복은 누가 느끼는 거죠?

본인이 느끼는 거죠.

다른 사람이

 

'당신은 행복해', '너는 행복해. 이거 다 가지고 있잖아'

그렇게 얘기한다고

'아~ 정말 나는 행복하구나' 그런가요?

본인이 행복을 느껴야 행복한 거죠.

이 논리로 잘생긴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을 해봅니다

잘난 외모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그로부터 받은 혜택이 분명히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고마움으로 느껴지거나 행복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이죠.

자기는 그게 그냥 당연한 거예요.

재미난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외모가 적어도 평균 이상은 한다라고 생각하는 믿음이 굉장히 강하다고 합니다.

여러분들 어떤가요?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른 사람이 뭐라 하든 말든 자기 자신이 평균 이상이라고 생각하는 믿음이 강하면 강할수록 외모가 행복에 주는 영향은 거의 없다는 것이지요.

나머지 학벌 같은 화려한 스펙도 돈이나 외모와 비슷한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 내용 간단히 정리하겠습니다.

행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유전적인 성격입니다.

이 성격을 개선하기 위해서 세 가지 노력을 할 수가 있습니다.

 

1. 좋은 대인관계를 갖는 것
2. 적절한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갖는 것
3. 자기감정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


나머지 40%를 차지하는 것은 소소한 일상생활입니다.

그냥 당연하다 생각하지 마시고 좀 더 고맙다, 감사하다라고 생각하게 되면 여러분들의 행복도는 분명히 높아질 것입니다.

또, 무엇인가에 마음 쏟을 수 있고 열정을 쏟을 수 있는 사람은 진짜로 행복을 느끼게 됩니다.

나머지 돈, 학벌, 좋은 외모, 스펙 같은 것은 행복의 10% 정도만을 차지할 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지금의 삶보다 더 행복하기 위해서 무언가에 마음을 쏟고 열정을 부울 만한 것들을 꼭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분명히 여러분들의 행복도는 이만큼 지금보다 더 올라갈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행복한 삶을 응원합니다.

 

 

이 내용은 아래 영상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심리학 일주일, 박진영, 시공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