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 성장/공부법

직장인의 자격증 공부법, 이렇게 하면 합격합니다 - 60분 공부법

by 굿메신저 2021. 2. 16.

 

안녕하세요~ 여러분을 응원하고 지지하는 굿메신저입니다. 


오늘은 '60분 공부법' 책 내용을 가지고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직장인이 공부 시간 확보하는 거 결코 쉽지 않죠.

공부할 시간을 확보 하더라도 이것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은 더욱 어렵습니다.

 

 

60분 공부법 책 표지



학생이나 전업수험생과는 다르게 업무가 주요한 일이고 공부는 부가적인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연초에 많은 직장인들이 자격증을 따려고 계획을 세워 놓고 처음에는 잘 지키다가 업무 때문에 혹은 이런 저런 일 때문에
공부 못하는 날이 쌓이게 되죠.

세워 났던 공부 계획은 엉망이 되고 시간은 정말 빨리 흘러서 어느덧 시험날짜가 코앞에 다가오면서 곧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됩니다.

이번 시험은 포기하고 다음번에 잘할 것인가?
혹은 경험 삼아 그냥 볼 것인가?

이런 악순환을 반복하게 됩니다.

이 책의 저자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비록 일본인 저자이긴 하지만 평범한 직장 생활을 하면서 자격증 시험 준비를 하다가 계속 실패합니다.

어떡하면 합격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발견한 것이 60분 공부법이고요.

이것을 통해서 저자는 남들이 6~7년 공부해야 합격할까 말까 한 자격증 시험을 단 4년만에 취득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연속으로 합격률 10% 미만의 아주 난이도 있는 시험을 합격하게 되어

공부의 신으로 불리우고 저자의 노하우를 강연을 통해서 또한 이 책을 통해서 전파하고 있습니다.

공부법 관련 내용을 꾸준히 접하신 분들은 이 책에 나와 있는 내용이 그리 새롭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책의 의의는 직장인들에게 꼭 필요한 자격증 공부 요령을 담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책 내용의 핵심사항은 이렇습니다.

 

1. 공부 계획을 세울 때 역산법을 적용하라 


역산법이란 우리가 스케줄을 세울 때 시간 순서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거꾸로 마감일부터 되짚으면서 공부 계획을 세우는 것을 말합니다.

이 역산법은 공부 계획을 세울 때뿐만 아니라 지각을 자주 하시는 분 혹은 (일이나 프로젝트) 마감일을 자주 넘기시는 분들에게도 유용한데요.

지각을 예를 들면, 우리가 회사에 아홉 시까지 가야 된다면 회사 아홉시 도착, 회사에 정시에 도착하려면 8시 30분까지는 회사 주변 정거장에 도착해야 되고 그러기 위해서 몇 시쯤에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되고 그러면 집에서 몇시에 나와야 되고 이렇게 거꾸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역산법입니다.

역산법으로 전체적인 큰 계획을 세우고 한 달 단위, 주 단위, 하루 단위로 공부 계획을 세울 것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앞서 말씀드렸지만 직장인은 공부 시간 확보하는 것도 쉽지 않지만 이것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도 굉장히 어렵기 때문입니다.

두 가지가 꼭 지켜졌을 때 합격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반드시 계획을 세울 것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2. 또 다른 핵심 내용은 잠들기 15분 전에 그날 배우거나 공부한 내용을    가볍게 쭈욱 읽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냥 잠들면 됩니다.


우리가 어떤 정보 내용을 머리에 입력하고 잠들게 되면 잠든 동안 우리 뇌에서는 그 들어온 정보를 차곡차곡 저장하는 작업을 합니다.

그래서 기억이 더 잘 되는데요.

여기에 다음날 일어나서 공부할 때, 전날 자기 전에 봤던 내용을 밖으로 끄집어내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뇌과학으로 밝혀진 공부 원리가 숨어있는데요.

우리가 어떤 내용을 잘 기억하려면 머릿속에 얼마나 자주 집어넣느냐 반복하느냐가 중요합니다.

그런데 뇌과학자가 밝혀낸 것은 집어넣는 것보다 얼마나 더 자주 밖으로 끄집어내느냐가 기억을 더 잘하게 그리고 단단하게 하기 때문에 꺼내는 것(아웃풋)이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기억을 잘하기 위해서는 쪽지시험이나 테스트, 문제풀이를 통해 하는 것이 굉장히 효율적인 공부방법이 되는 것입니다.

 

3. 공부시간은 저녁이나 밤에 하는 것이 아니라 출근 전 1시간을 꼭 확보해서 공부할 것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왜 출근 전 1시간 확보가 중요하냐면 뇌는 약간 긴장할 때 머리 회전이 더 잘돼서 공부효율이 올라갑니다.

그래서 딱 주어진 시간 안에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는 강제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이 출근 전 1시간 공부라는 것이죠.

출근해야 되잖아요. 이 시간 되면 딱 공부를 마치고 회사로 출발해야 되잖아요. 그런 긴장을 강제적으로 주자는 겁니다.

아침에 공부하는 것은 굉장히 효율이 좋은데요.

어떤 공부 전문가는 아침에 공부하는 것이 점심때나 저녁때 하는 것보다 효율이 3배 더 높다고 합니다.

물론 저녁에 출근하시는 분들은 어쩔 수 없이 저녁시간에 맞춰야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반드시 공부 시간을 아침 출근 전에 해 보시기 바랍니다.

 

4. 또 다른 핵심사항은 자격증 시험공부할 때 기출문제부터 보는 것입니다


공부 시작 전에 기출문제를 보면 시험의 난이도를 알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까지 준비해야 되는지 예측할 수 있지요.

더 중요한 것은 공부할 분량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꼭 나오는 분야와 내용만 공부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죠.

어떤 자격증 기본서 분량은 몇 백 페이지씩 됩니다.

이게 한두 과목이면 해 볼 만한 데 막 5과목씩 되면 공부하기도 전에 벌써 지치죠.

그런데 기출문제부터 보게 되면 꼭 필요한 부분만 공부를 하기 때문에 공부할 분량을 많이 줄여줍니다.

턱걸이로 시험에 합격하나 만점으로 합격하나 합격의 결과는 똑같습니다.

그러니까 아주 시간을 아끼고 효율적으로 공부하려면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기출문제부터 공부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또 다른 핵심 내용은 시험이 일주일 남았을 때 직장인이라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 막판 스퍼트, 벼락치기 공부를 어떻게 해야 되는지 요령을 담고 있는데요.

휴가는 이때 쓰라는 겁니다

 

시험 보기 일주일 전에 휴가를 쓸 수 있다면 써서 오로지 공부만 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라는 것이지요.

 

그래서 집중적으로 이때 많은 양의 공부를 하게 되고 필요한 부분과 필요하지 않은 부분을 걸러내는 작업 그리고 컨디션 조절 이런 것들을 막판 시험 일주일전에 하라는 겁니다.

정말로 직장인들에게 꼭 필요한 공부 요령을 이 책에 담고 있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내용 외에도 이 책에는 공부하다가 마음을 어떻게 다스려야 되는지 유용한 합격 수기, 그리고 공부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부록 등도 담고 있으니까 필요하신 분들은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올해는 부디 여러분들이 계획한 자격증 시험 꼭 합격하시기를 응원합니다.


이 내용은 아래 영상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60분 공부법, 야마모토 노리아키, 길벗

 

댓글